home>연구소소개>인사말

인사말

전북대학교 대학인문역량강화 사업단 프랑스·아프리카연구소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모든분을 환영합니다.

전북대학교 프랑스·아프리카연구소는 전국에서 유일한 프랑스·아프리카학과를 중심으로 프랑스와 아프리카 지역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2016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우리 연구소는 국내는 물론 아시아를 대표하는 최고 수준의 프랑스·아프리카지역 연구 중심 기관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구상에는 2억 7천여 명이 프랑스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21세기는 아프리카 대륙이 세계무대에서 정치, 경제, 문화예술 산업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이에 우리 연구소는 그동안 프랑스와 아프리카 국가들과의 교류를 통해 축적해 온 다양한 분야의 네트워크를 더욱 공고히 하고 혁신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각 국가별 특색과 실정에 맞는 분야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학생들의 글로벌 마인드를 함양하고 연구 역량을 강화함은 물론 상호 인적 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또한 프랑스, 르완다, 모로코, 세네갈, 알제리, 튀니지, 니제르, 앙골라, 우간다 등의 연구 기관 및 기업과의 지속가능한 협력 사업을 통해 2016년 하반기부터 학생 해외인턴십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단계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전북대학교 프랑스·아프리카연구소는 해외지역학 분야의 연구와 프랑스·아프리카 대륙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역량 강화 사업을 추진하는 허브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전북대학교 프랑스·아프리카연구소장 조화림